대통령님이 얼마 전에 제주도 타운홀과 제주 4.3을 먼저 추모하기 위해서 제주도 가셨는데. 그날 제가 들은 얘기가 뭐냐면 취임 이후에 처음으로 깨지 않고 주무셨대요. 그 말인즉슨 아마 매번 새벽에, 중간에 일어나서....